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기초

종합주가지수(코스피)가 고점일까? ( 주식시장과 금리관계)

728x90
반응형

주식시장 코스피가 오늘도 급등을 하고 있네요. 급등하는 주식시장에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이 급등을 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혹시 급락할까봐 빨리 매도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제가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주식초보 시절, 너무 급등했다고 생각해서(그때는 계획도 뭐고 없었음) 매도해버렸는데 계속 더 상승해서 속상했던 경험이 생각보다 많았었죠. 코스피가 3000포인트가 넘어서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고 보유한 종목들을 전량 매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꼭 한번 참고 해보시라고 준비해봤습니다. 주식투자에서 정말 유명한분이 만든 금리와 관련한 투자모형입니다. 주식시장은 언제든 하락할수 있고 상승할수도 있죠. 주식시장 대응을 위한 공부자료입니다.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인데요. 주식 채권 부동산투자 시점에 대해서 정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지 않을까해서 준비했구요. ^^ 금융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와 관련해서도 투자 시점에 대해서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된 모형입니다. A1, A2, B1, B2의 지점들을 잘 한번 봐주세요. 주식을 매도하는 구간일까요? 금리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자료를 더 준비해봤습니다.

정부는 재정정책을 통해서(세금 인하등) 시중에 돈을 풀고, 한국은행은 금융정책을 통해서 시중의 자금을 풀었다 조였다합니다.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신용의 운영관리에 관한 정책의 수립을 담당하기 위하여 한국은행에 설치된 합의제 정책결정 기구.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의장을 겸임하며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임

terms.naver.com

제가 주식투자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게 흐름을 읽는거라 말씀드렸는데요. 금리의 흐름 또한 굉장히 중요하죠.(금융시장에서 발생되는 돌발악재가 없다고 가정했을때) 주식시장의 흐름도 잠깐 살펴보면, 금융장세라는 용어도 있죠.

 

 

금융장세

경기가 침체 국면에 빠져 비관적인 경기 전망이 지배적일 때 실물경기와는 상관없이 금리하락을 바탕으로 주식시세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는 현상. 일반적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투자가 축소되면

terms.naver.com

경제가 좋지 못해 정부와 한국은행의 정책상 경기부양책 조치가 나오면 금융장세가 나타나고 실적장세 등 순환이 일어납니다. 주식매매를 서둘기 보다는 이러한 흐름들을 공부하고 미리 준비한다면 뭐가 좋을까요?

우리는 대부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냥 잘되는건 없다"라는 말을요. 우리는 주식시장에 돈을 벌로 왔죠. 바로 수익을 내는 주식투자자가 되려면 항상 준비가 먼저고 준비는 공부와 투자훈련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수익을 가져가기가 어려운 시장입니다. 주식종목에 대해 공부와 훈련을 통해 좋은 주식종목을 선택하고 보유했다면 주식시장의 큰 흐름을 읽는 공부와 훈련으로 수익율을 높혀 보는건 어떠실까요?

만약, 개미투자자 자신의 종목은 수익율이 낮거나 손실을 보고 있다고 해도, 위에서 준비한 코스톨라니 모형을 보더라도 계속 순환하는 모습이 보여지고 있어요. 계속 순환하고 반복이 되는 시장입니다.

이번에 큰 수익을 보지 못했더라도 낙심하거나 자신을 자책하기 보다는 조금 서툴렀던 부분을 분석하고 준비하면 다음에 또 다가올 좋은 기회를 잡을수 있구요. 언제든 준비하고 기다리면 수익나는 주식투자를 할수가 있습니다. 흐름을 읽는 주식투자로 고통과 인내에 대한 선물로 큰 수익이라는 보상을 받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시길 빌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