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코칭과 리딩

주식초보 개미투자자를 위한 주식전망과 주식종목 리딩 (1월 6일)

728x90
반응형

주식시황_주식종목

오늘 주식시장은 정말 역사적인 날이 아닐까 생각이 되죠. 종합주가지수(코스피)가 3000포인트를 넘겼네요. 저는 대학시절에 잠깐 주식시장에 발을 담궜다가 쉬었고 2007년 2000포인트를 넘기려 할때(조선주 해운주 철강주), 그러고 보니..ㅋ.
주글라 파동에 거의 맞춰 다시 복귀 했었군요. 대학시절에는 IMF를 겪으면서 닷컴 버블때인걸로 기억이납니다만, 그닥 좋지 않은 경험인걸로 기억이 나네요. 암튼, 코스피 2천 포인트를 넘길때는 3천 5천도 갈줄 알았다가 미국에서 들려온 서브프라임 사태로 인해 지옥을 구경하고 왔었죠. 주식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덤볐다가 2번이나 아픔을 겪고 유료 무료 전문가들님들의 도움을 받으며 원금을 회복하고 생각보다 큰 수익을 경험했을때는 정말 기분이 묘했었네요. ^^

 

지금 느끼는 심정은 이렇습니다. 아마도 아주 오래전 2천포인트를 넘길때 학습효과가 되어 있는분들은 보유한 주식을 전량 매도 할수도 있고,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분들은 예전에 저처럼 종합주가지수가 쭉쭉 상승해 주리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테구요. 주식을 매수하고 싶은데 3천포인트는 너무 올랐다고 생각하고 하락을 기다리는 분들도 있으실걸로 생각이 되요.

참 이상하죠. 주식시세는 정말 정말 개인투자자들이 원하는대로 움직여주지 않는다는게 매번 느껴집니다. 결국(주식격언을 인용하면), "주식시세는 시세에게 물어야한다"라는 말이 맞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 저 같은 경우는 보유한 주식과 현금은 그대로 보유하며, 시세의 중독을 피하며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을 검색하는 유연한 자세로 시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주식종목_코스닥

주식투자 경험이 부족한 투자자일수록 자신이 보유한 주식만 쳐다보고 있다고 하죠. 단기(데이트레이딩또는 스윙등)매매나 단타(스켈핑등)매매를 하시면 호가창을 계속 볼수 밖에 없구요. 저 역시 다 해봤던 매매라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결국 제가 선택한 매매법은 좋은 주식을 찾아 오래 보유해서 고수익을 취하는 방법(쌀때사서 비쌀대 팔기)이였네요...^^ 주식시황과 관련해서 저의 경험담이 좀 길었어요. 오늘 주제인 주식종목 리딩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제가 2020년 12월 8일날 투자훈련 종목으로 소개했던 "케이프"조선기자재업종의 주식종목이 있었죠. 투자 훈련종목으로 소개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였는데요. 오늘 주식시장 3천포인트를 넘기면서 눈에 띄는 상승 업종이 증권주였고, 케이프 종목의 자회사에 케이프투자증권이 있어 투자훈련에 도움이 되실듯해서 준비해봤어요.

 

선박엔진 핵심부품인 실린더 라이너 제조회사로만 알수도 있겠지만, 자회사로 금융회사를 2개나 가지고 있죠. 그 중에 하나인 예전 LIG투자증권이였던 케이프투자증권인데요. 금융부분을 확장하기 위해서 다른 증권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시도를 했지만 번번히 실패를 했었네요. 케이프의 전방산업인 조선주가 살아나는 기미를 보이고 있고, 자회사인 증권회사의 실적이 호전된 모양입니다.

 

케이프의 주가차트(일봉)을 보면 중간 중간 급등하고 쉬는 구간이 보였고, 저점들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이 보였죠. 소형주라 그런지 정말 변동성이 컸죠. 월봉차트로 보면 상승 각도를 높이며 급등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살아있는 시세임이 보이고 느껴집니다. 월봉상 파란색 캔들일때는 마치 매수의 기회를 주는 듯한 모습이죠. 급등하는 구간에서는 뉴스들이 많이 생산되었지만 하락 후 조정기간 동안은 조용한 흐름을 보였고 그때 투자훈련 종목으로 소개한만큼 소비자들이 비싸도 살테니까 팔아달라고 몰려올때까지 기다려 보는건 어떨까요? 출렁출렁 일봉을 보면 무섭다고 느껴지는 분들이 있다면 월봉을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구요. "시세가 뉴스를 만든다"라는것(시세가 상승하면 좋은 뉴스가 보도되고 뉴스가 보도 되면 인기가 많아지고 인기가 많아지면 개인투자자들이 몰려옴)도 꼭 기억해주세요.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이 만들어져야 하구요.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주식공부와 투자훈련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수익이 커지 않더라도 주식시장은 변하지 않고 돌고 도는걸 안다면 언제든 자신에게 찾아올 좋은 기회를 잡기 위해서라도 준비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구 꼭 성공투자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