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 코칭과 리딩

주식시황과 주식종목 (2021년 1월 5일)

728x90
반응형

 

주식시황_1월 5일

오늘 주식시장도 장 초반 큰 변동성을 보여주고 있네요. 시총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가 속한 전기전자 업종 주식들이 휴식에 들어가며 하락세를 보이고 있죠. 하지만 모든 업종이 모두 조정을 보이는건 아니군요. 조금 쉬고 있었던 조선 철강주들의 움직은 굉장히 좋아보입니다. 종합주가지수를 보면 상승할때는 급등을 하고 하락은 얕은 정말 강한 기운을 느낄수 있죠. 3000천 포인트가 코앞이라 기대반 우려반일테지만 시세는 시세에 물어야되는만큼 포지션을 변경하는것 보다는 지켜보며 대응하는게 좋은 방향이 아닐까 싶군요.

외국인과 기관이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 양매도를 보이며 하락세를 부추기는 모습이죠. 준비한 자료는 09:30분기준이구요. 지금 11:30기준으로는 외국인과 기관합쳐 코스피 시장은 약 9천억원, 코스닥은 3500억원을 매도하고 있네요. 하지만 개인투자자들투자자들의 매수 방어때문인지 급락 후 다시 반등을 하는 모습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의 9천억이 넘는 매수세 정말 대단해보입니다.
그럼, 오늘 소개할 종목에 대해 글을 이어나가 볼께요. ^^ 코스피와 코스닥은 쉬더라도 갈 종목은 가니까요.

주식시황_주식시세

오늘 소개할 종목은 코스닥에 편입되어 있는 "금화피에스시"라는 플랜트 건설 및 발전설비의 유지보수를 위한 경상정비등을 영위하는 중견기업입니다. 전기전자도 아니고 자동차, 조선, 기계, 화학, 철강주도 아닌 조금은 소외되어 있는 주식이죠. 주식초보를 지나 종목을 검색할때 기술적분석(차트) 기본적분석(재무제표)가 충돌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차트가 좋으면 실적이 않좋고, 실적은 좋은데 차트는 차트가 좋지 않은 모습을 하고 있어 투자자들이 혼란 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업종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업종도 아니라면 아마도 종목 선택을 하기는 쉽지 않을테구요. ^^ 특히나, 시장에 소외되어 있다면 주식초보자의 경우 불안한 마음에 쉽게 투자를 하지는 못할것입니다.

주식전망_주식종목

2015년 차트상 3천정을 만들고 줄 곧 하락을 했군요. 2020년 하락장에서는 급락후 강한 반등이 나오지 못하다가 그해 여름 실적 기대감에 급등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며 조금 약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죠. 주식투자 할때 기본적으로 많이 듣는 주식격언"쌀때사서 비쌀때 팔아라" 굉장히 단순한듯하지만 쉽게 실천이 되지 않는 격언인데요. 차트로 봤을때는 별로 사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들 경우, 

금화피에스시의 재무제표를 한번 봐주세요. 다년간 적자가 없었고 현금도 계속 쌓아두고(유보율) 부채비율은 감소하고 있네요. 또한 성장성 지표로 보는 영업이익율과 자기자본 이익율은 계속해서 2자리를 유지 않고 있습니다. 폭발적 성장은 없지만 꾸준하게 성장을 하고 있어요. 2012년부터 15년 사이 길지 않는 기간에 급등하며 굉장한 랠리를 보인 후 삼천정을 찍으며 오랫동안 쉬게된 주가 흐름. 또한번 주식시세의 원리도 공부해 보시면서(단기간에 시세분출이 나오면 오래쉰다) 지금 보유한 주식종목외에 다른 종목들도 찾아보는 유연한 투자는 어떨까요?

뉴스를 보면서 주식투자에 응용도 할 수 있겠죠. 뉴스 역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종목들과 관심이 있을법한 종목을 찾아 뉴스를 생산하겠죠. 금화피에스시의 경우는 투자자들에게 별로 관심이 없나봅니다. 뉴스에 검색해보니 생산된 뉴스도 별로 없구요. 좋지 않은 일도 발생해서 투자자들이 투자하기를 꺼려할듯해요. 시세가 분출되기전에는 잘 보이지 않는 종목이 시세를 분출하게 되면 뉴스에서 다뤄주는 경우가 계속 반복이 되죠. "시세가 뉴스를 만든다" 많이 들어 보셨을테구요. 누구나 빨리 상승하는 종목에 투자해서 빨리 돈을 벌고 싶은 마음과 큰 돈을 투입해서 크게 벌고 싶은 마음 다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누구나 다 똑같은 마음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똑같은 생각으로는 돈을 벌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소비자인 개미투자자보다 한 발 앞서(쌀때사서) 좋은 주식을 보유해서 소비자가 비싸게라도 매수하고 싶다고 팔아달라고 요청할때 매도(비싸게 팔자)하는게 수익을 내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싸게 산다는건 굉장히 외롭고 힘들고 위험할수 있겠지만 그만큼 보상이 크게 돌아온다는 진리를 실천 할수 있는 훈련을 계속 해보시길 바래요. 제가 종목을 소개하는 이유는 크게 수익을 보라고 종목을 추천하는게 아닙니다. ^^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초보자의 경우 시세 중독에 빠져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본인이 중독되어 있는지도 사실은 잘 모르죠. 계속 보유한 종목의 시세만 보고 보유한 종목 토론방을 찾아 다니고 좋은말 해주면 안전하게 생각하고 나쁜말이 나오면 기분이 않좋고 심지어는 악플도 달기도 해요. 정말 중요한 부분이에요. 저역시 지금도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승한 종목말고 상승할 종목을 계속 찾다보면 투자에 임할때 유연한 마음도 생기고 주식시장의 흐름도 보이며 주식시세의 원리를 이해하게 되는 습관이 만들어지고 이러한 습관이 아마도 자신이 생각지도 못하는 큰 수익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3천 포인트가 얼마남지 않았네요. 계속 성투하세요...^^

주식종목_주식공부 밴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