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전자 주식투자 훈련

[삼성전자주식 전망] 상승랠리와 신고가 경신 그리고 매도 대응법

728x90
반응형

삼성전자주식을 매도하고 싶다면?

12월 14일 오늘도 주식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이 매도세를 보이며 종합주가지수는 강보합 상황을 보이고 있군요. 오늘 특징주도 삼성전자 주식이군요. ^^​ 

삼성전자주식전망_삼성전자 신고가

삼성전자주가는 또 신고가를 경신했죠. 전기전자 업종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강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 종합주가지수(코스피)는 강보합 상황이라고 할수 있겠군요. 유튜브 방송을 요약 정리하고 방송에서 할수 없었던 내용을 포스팅 해볼께요.  삼성전자주식과 sk하이닉스의 상승랠리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익숙하지 않은 주식초보 개미투자자의 경우는 기대반 걱정반이라는 심리가 작용할 수 있는 순간이죠.

경험이 부족한 개미투자자의 경우는 보유한 주식이 내려도 걱정, 올라도 걱정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투자자 자신이 하는 걱정이 수익에 대한 댓가라고 생각한다면 이해가 빠를수 있겠죠. 고통이 없으면 얻는것도 없다라는 격언 아시죠?

주식은 보유한 순간부터 고통이 따르게되는데요. 이러한 고통을 외면하기위해 삼성전자 주식을 매도해 버린다면? 가져가는 이익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겠죠. 준비한 자료는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얻을수 있다는 뉴스죠.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치명상을 입었기에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점유율이 높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향후 실적이 좋아질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게 되는건데요. 만약에 이러한 뉴스를 보고 삼성전자를 집중매수하거나 신용거래로 매수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공부하고 훈련한 부분이 실패하게 되는 점을 꼭 생각해 주시구요.

예상은 예상일뿐..^^ 중국기업의 유동성위기는 메모리반도체 수요 증가보다는 공급이 줄어들수 있다고 재해석이 되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겠죠. 아울러 12월 2주차 삼성전자 주식의 주가가 신고가를 경신 한 후 쉬는 흐름을 보였였죠. 급등한 주식이 계속 상승하지 못하고 조금 쉬는 구간이 오면 매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렇게 매도하고 싶은 마음도 생기고 환경 또한 매도 심리를 자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떠한 환경일까요?

삼성전자주식전망_참고지표

원화가 강세를 보이며(반대로는 달러 약세)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 수출주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게 알려진 사실이죠.  이러한 부분들이 계속 부각이 되고 정부에서 만약 환율 방어를 위한 조치를 하게 되면 더더욱 불안감이 증폭되어 보유한 삼성전자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겠죠. 오늘 주식시장에서도 외국인은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는데요. 저번주에도 외국인은 삼성전자 주식을 계속해서 매도했습니다. 아무래도 메이져 세력들이 매도를 하는게 지표로 확인이 되고, 외국인의 매매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는 개미투자자의 경우에는 매도를 생각하게 될테구요.

반도체 업종의 나침판 역할을 한다고 할수 있는 중요한 지표인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까지 하락조정을 하는 걸로 봐서는 매도의 타이밍이 아닐까 생가하는 개미투자자도 있을겁니다.

 

삼성전자 주식뿐만이 아니고 다른 주식종목들 뿐만아니라 반도체지수나 원자재 가격동향들의 흐름을 봐도 계속 수직상승 하는듯하지만 중간중간 계속 쉬면서 가는 흐름을 보이는데도 말이죠. 개미투자자의 주식투자 행위에 있어서 더 놀랍고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고점에서 매도하고 저점에서 매수하려는 투자심리인데요. 고점매도 저점매수는 '신의영역'이  아닐까요? ^^ 다르게 해석하면주식시세를 이기려는 마음을 가지고 투자하는 개미투자자들이 생각보다 많아요. 

정해진 계획이나 매도 목표가가 없는 상황에서, 조금 급등하면 고점이라 생각하고 매도, 주가가 하락할때는 아직 저점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매수 실행을 하지 못하죠.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라"라는 주식격언이 생각나는 상황이네요. 어깨가 만들어 지지도 않았는데 팔아버리는 안타까운 경우를 자주 보게됩니다. 

삼성전자주식전망_꼭봐야할 지표들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삼성전자주식 주가는 상승 기간이 조정기간보다 짧았던 역사가 있죠. 그렇게 계속 반복되어 왔구요. 알지만 장기로 길게 투자하지 못하는 이유는 고통을 피하고 안전하게 투자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작용해서가 아닐까요. 길지 않은 기간에 주도주의 모습을 보이며 아주 큰 시세를 보인 후 10년 이상을 조정하는 주식종목과 달리, 삼성전자 주식이 꾸준히 우상향 할수 있었던 이유를 되집어 보면, 조정보다 짧은 상승기간이 삼성전자 주식시세의 흐름을 뒷받침해 주는건 아닐까요. 아마도 삼성전자 주가가 단기간에 200% 300%수익이 나는 주식이라면 조정 기간도 굉장히 길었을거라 생각해 볼수 있을겁니다.

 

고점에 매도를 하지 못해도 더 기다리면(고통을 껴안고 지내면) 어떤 주식종목 보다도 큰 수익을 얻을수 있는데 말이죠.

추가로 사진 자료를 보면 신고가를 경신한 후 조정을 보인 경우도 있었지만 좀 더 시세를 분출한  경우도 많이 보였죠.

조정을 받는 경우도 배당은 지급했구요. 짧은 상승후 조정이 들어갔을때는주가의 상하 구간 변동성이 크지 않았음이 확인이 되죠. 어떻게 보던 조금 힘들더라도 꾸준하게 삼성전자 주식을 모아 가던지 길게 가져온 투자자는 큰 수익을 보상받았다는 점 잘 기억해 주시구요. ^^

 

반도체 업종의 주식투자를 하기전에 꼭 살펴야 한다는 DXI(D램반도체가격지수)지수인데요. 올해 8월 바닥을 찍고 반등을 하고 있군요. DXI지수의 경우는 D램반도체 현물가격과 거래량을 종합해 만든 지수라 꼭 반도체 업종의 주식과 연동하는건 아니지만, 현물거래가격이 고정거래가격을 선도했던 경우가 많아서 투자에 참고해야할 지표는 맞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대부분 고정거래가격으로 거래를 한다고 하죠. 메이져 회사 외에 반도체 회사들 특히 대만 반도체 회사들이 현물거래가격으로 거래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삼성전자주식전망_높은점유율

끝으로, 삼성전자 주식을 처음 매수한 투자자 또는 올해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한 개미투자자라면 준비한 자료에 나오는 부분을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래요.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업종에서도 독점기업이 무섭고 향후에도 더 실적이 좋아질수 있는 이유입니다. 점유율이 높거나 독점기업은 "가격조절능력"이 있기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격을 높이거나 낮출수가 있어요. 예로들면, 새로운 회사가 시장에 진입해서 물품을 생산할때, 공급이 많아지고 수요가 적어지면 해당 물품의 가격은 내려가게 되죠. 출혈 경쟁이 시작됩니다. 기술력이 월등해서 높은 사양의 물품을 생산해내지 못한 신생기업은 출혈경쟁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죠.

 

또는, 물품의 수요가 줄어 생산할수록 적자를 본다면, 생산라인을 스톱시켜 버릴수도 있어요. 적자를 감수하기엔 회사 전체로도 심각한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까요. 생산라인을 스톱시켜버리면? 공급이 줄게되어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물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많으면 몇개 회사 정도는 생산라인을 스톱시켜도 다른 기업들이 생산해서 공급을 맞출수 있겠지만 독점이나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회사가 생산라인을 정지시키면 시장에서는 수급 불안정이 생겨 가격이 상승할것은 분명하겠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식투자 할때 역시 해당 업종의 1등 기업에 투자하는게 성공투자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거죠. 

삼성전자는 지금 계속해서 막대한 자금을 성장을 위한 투자에 쏟아 붓고 있고 메모리와 비메모리 등 다른 사업분야에도

높은 점유율 보이고 있는 회사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단기로 투자하는것 보다는 목표를 세워 장기로 투자하는게 더 낳지 않을까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