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기초

주식초보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시장 방어중

728x90
반응형

 

동학개미들 "지금이" "타이밍" 올들어 최대 순매수 : 네이버 금융

코스피 2.56% 하락 2300 무너져(사진=게티이미지뱅크)국내 증시가 미끄러지자 ‘동학 개미’들이 다시 매수세를 늘리면서 급락세를 막아서고 있다. 코스피지수가 2200선으로 밀리자 하루에 약 1조80

finance.naver.com

우리나라 주식시장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얼어붙고 있다.

종합주가지수가 계속해서 큰 폭의 하락을 보이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으로 아직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이 방향이 어디인지 알수가 없다. 하지만 개미투자자들이 코스피 시장에서 1조원이 넘는 금액으로 시장을 방어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디서 많이 보던 상황인데, 주식시장 메이져 세력들은 매도 포지션을 잡으며 지수를 끌어내리는중이다. 주식시장에 뭔가 좋지 않은 이유가 있어서 일까? 필자는 아니라고 본다.

주식시장의 순환을 꼭 생각해봐야 된다고 재차 강조하고 싶다. 3월 바닥을 찍고 상승한 코스피 지수는 2400포인트가 넘었고 이동평균선들 역시 확산을 하는 모습이였다.

세계 각국과 우리나라에서도 경기부양책을 계속 발표하며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불어 넣어 주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시장은 호전 될 경제보다 훨씬 앞서 나가며 활황세 보여 주었고 주식시장이 어떤곳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개미투자자들은 마치 전쟁터와도 같은 주식시장에 뛰어 들었다. 총만 쥐어지고 제대로 훈련 받지 못한 학도병처럼말이다.

주식시장은 없는돈을 만들어 내는 곳이 아니다. 낮은 가격에 매수한 주식을 높은 가격에 매도하여 이익을 취하는 시장인것이다. 하지만 높은 가격에 매수하는 주식매매 주체는 개미투자자이고 그래서 항상 손실을 보는 주체가 개미투자자라는게 안타까울수 밖에 없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시작부터 불리한 상황에서 주식거래를 하는것이 아닌가? 예를들면 돈으로 하는 전쟁터에서, 돈이 많은 세력은 외국인과 기관이다. 또한 전쟁에서 중요한 정보력 또한 이 세력들이 월등하게 앞선다.

그렇다면 우리 개미투자자들은 어떻게 필승을 하며 전쟁에서 승리 할수 있을까? 외국인과 기관들은 혹시나 전쟁터의 변수를 조금이리도 줄이고 각 전투때마다 발생 할지 모르는 변수를 줄여 전쟁을 승리를 이끌기위해...위험대비 전략도 병행하며 승률을 높이려한다.

이렇듯..전쟁에서 돈과 정보라는 큰 무기를 가진 두 세력에게 맞서 개미투자자들이 승리 할수 있을까?
필자는 확신한다..분명 필승이 가능하다. 어떠한 전략과 전술로 가능할까?
장기투자 전략이 꼭 필요하다. 주식자체가 위험한 투자행위다. 하지만 장기로 투자를 하게되면 위험했던 부분이 안전하게 된다. 즉, 위험이 점점 줄어든다는 뜻이다..종합주가지수가 폭하더라도 저점 포인트는 계속 상승했고 삼성전자 처럼 우상향 했던 종목들 역시 주식시장이 폭락이 와도 저점포인트는 계속 상승을 했다.

개미투자자가 가진 최고의 무기는 시간이다. 시간을 무기로 잘 다스려야 되는데 어려워한다. 그래서 이러한 장기투자전략을 단행하기 위해 필요한것이 자기 자본, 적은금액, 분산투자 전술이 다. 돌아오는 매시즌을 전투로 본다면,
전투에서 매번 승리를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 더 많다. 하지만...

계속되는 전투에서 전 패를 하더라도 전쟁의 승패를 결정짓는 큰 전쟁에서 승리한다면...계속되는 매매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계속 훈련하고 공부해서 때를 기다렸다가 제대로 된 큰 수익을 본다면,

결국 개미투자자도 승리를 할수 있다고 본다. 필자 역시 잃은 적이 더 많았다. 하지만 수익나는 종목 몇 종목이 몇 백프로를 안겨주며 전체 평가 금액은
높은 수익율을 기록 했었고,

2019년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며 새로 편성한 포트에서도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주식시장이 하락한다고 좌절하거나 도망가지 말자
시간은 개미투자자의 편이다. 같은 실수를 줄이고
주식투자를 위한 계획매매를 준비하자. 수익을 담을수 있는 큰 금고 창고를 미리미리 준비하자. 준비를 하고 있어야 수익을 저장 할 수 있다..
기우제 지내면서 우산도 안가져 갈꺼니..^^

728x90
반응형